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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문 내용입니다.

주5일수업제안내

1. 추진 배경 및 필요성

  • 가. 삶의 질 향상에 따른 국가ㆍ사회적 변화 요구

    ㆍ건전하고 바람직한 여가문화 정립을 위해서는 주40시간 근무제의 확대와 더불어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
        있는 주5일수업제 시행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는 요구 증대

  • 나.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전환 필요
    • ㆍ자기주도적 학습력, 창의력을 중시하는 새로운 학력관 대두
    • ㆍ창의성ㆍ인성 함양을 위해 자연과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 학습 환경 제공 필요
    • ㆍ학교, 가정, 지역사회, 국가 차원의 유기적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교육시스템 재구조화 필요

2. 추진경과

  • ㆍ주5일수업제 월2회 실시 (2006. 3 ~)
  • ㆍ주5일수업제 시행 계획 발표 (교육과학기술부 2011. 6. 14)
  • ㆍ주 40시간 근무제의 확대 시행 (2011. 7. 1.)
  • ㆍ주5일수업제 시범 운영학교 선정 (87개교, 2011. 7. 18)

3. 과제별 추진계획

  • 가. 내실있는 학교교육과정 편성ㆍ운영
    • ▶ 수업일수 조정
      • ㆍ 2012학년도 수업일수(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령 대통령령 제 23241 호)

        - 주 5일 수업을 실시하지 아니하는 경우: 매 학년 220일 이상

        - 주 5일 수업을 월 2회 실시하는 경우: 매 학년 205일 이상

        - 주 5일 수업을 전면 실시하는 경우: 매 학년 190일 이상

        - 주5일수업제 실시 학교는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또는 자문

      • ㆍ 초ㆍ중ㆍ고 학교급별 학교교육과정 편성 모형 구안
    • ▶ 수업시수 확보

      ㆍ교육과정에 제시된 기준 수업 시수 확보

     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
      1ㆍ2학년 3ㆍ4학년 5ㆍ6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1학년 2ㆍ3학년
      총수업시수 830/850 986/986 1,088/1,088 1,122 1,122 1,122 1,156 1,190
      주당평균시수 25 29 32 33 33 33 34 35

          ※ 근거 : 초·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(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-41호, 교육인적자원부고시
              제2007-79호, 교육부 고시 제1997-15호)

    • ▶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
      • ㆍ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
      • ㆍ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과목표와 내용의 충실한 이수
      • ㆍ교수ㆍ학습 방법 개선을 통한 기본학습력 제고
      • ㆍ독서교육 활성화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
  • 나. 토요휴업일 돌봄 및 학생활동 지원 확대
    • ▶ 초등 저학년 대상 '토요 돌봄교실' 운영 확대
      • ㆍ수요가 있는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토요 돌봄교실 확대 운영
      • ㆍ저소득층 자녀, 한부모보호대상자 및 맞벌이 부부 자녀 등의 수요를 고려하여, 평일에서 토요일까지
            연장하여 돌봄ㆍ교육서비스
      • ㆍ지역 및 학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돌봄교실 운영
      • ㆍ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토요 돌봄교실 운영
      • ㆍ다문화 지원센터, 특수교육지원센터 연계 운영
      • ㆍ교육복지우선 지원사업 프로그램 연계 운영
    • ▶ 토요 방과후학교 운영 확대 및 질 제고 방안 마련
      • ㆍ수요가 있는 모든 학교에 토요 방과후학교 확대 운영

        - (초등학교) 예ㆍ체능 중심의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

        - (중ㆍ고등학교) 예ㆍ체능중심으로 하되, 필요시 교과관련 프로그램 운영

    • ▶ 학교「토요 Sports Day」운영
      • ㆍ토요 스포츠 강사 지원 확대
      • ㆍ학교 토요 스포츠 클럽 운영 활성화
      • ㆍ토요 스포츠 리그 개최
    • ▶ 토요 돌봄 및 교육프로그램 확대
      • ㆍ학교특성에 따른 단위학교 중심 프로그램 운영

        - 수요자 중심의 특색있는 토요 프로그램 운영

      • ㆍ지역 여건을 고려한 교육지원청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

        - 지역교육지원청의 특성에 따른 학교군 또는 지원청 단위 토요 프로그램 운영

      • ㆍ도단위(직속기관 및 도청)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확대

        - 교육기관 단위 창의적 프로그램 개발 운영

      • ㆍ교육기부를 통한 기관시설 및 인적자원 적극 활용
      • ㆍ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센터와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
  • 다. 안정적인 시행을 위한 지원체제 구축
    • ▶ 제도적 기반 마련
      • ㆍ주5일 수업제에 따른 교육지원 조례 정비

        - 자체규정정비 : 교직원 복무규정, 행ㆍ재정지원 규정

        - 지방자치 조례 정비 : 토요휴업일 학생돌봄 및 교육지원 확대

    • ▶ 교육 협력 네트워크 구축

      ㆍ도교육청, 교육지원청, 학교 단위 시행 추진단 구성ㆍ운영

    • ▶ 주5일수업제 지원센터 구축ㆍ운영

      ㆍ주5일수업제 실시에 따른 학교 및 교육지원청 지원

    • ▶ 연구(시범 운영)학교 운영

      ㆍ2011학년도 2학기 시범 운영학교 지원 : 87개교

    • ▶ 도민 이해도 제고를 위한 홍보 강화

      ㆍ언론사 공익광고, 전광판 활용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

4. 기대효과

  • ㆍ학교 교육과 다양한 체험활동 연계를 통한 학습 경험의 폭 확대
  • ㆍ학교까지 주5일 근무제가 확대 시행되어 주40시간 근무제 조속 정착과 일자리 창출 및 관광ㆍ레저 등
        관련 산업 활성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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